민가는 위대한 한국 전통 문화의 산실이며, 또 위대한 한국인의 산실이기도 하다”며 한옥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2. 한옥의 특징
1) 지역별 구분
(1) 함경도지방형
함경도와 강원도 일대에 분포된 이 형은 부엌-정주간과 방들의 일부가 "田"자형으로 구성된다. 이를 일명 "田자형 주택"이라고도
형태의 겹집 구조와 낮은 지붕의 한옥이 발달했다. 이에 비하여 남부 지방에서는 바람이 잘 통하도록 방을 한 줄로 배열하는 홑집 구조와 마루 구조가 발달했다. 또한, 한옥은 상류주택과 민가에 따라서도 구조를 달리한다. 대가족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한국의 전통사회에서 상류 계층의 주택은 신분
지역별로 역사적 배경, 특징 등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중국 건축의 특징
(1) 중국 건축의 특징
1) 자연과의 조화
인위성, 경직성을 배제하고, 여유, 평안, 겸손을 추구한다.
2) 가유정신 (可遊精神)
인간의 정신이 그 속에서 여유있게 쉬고, 노는 공간을 조성하려 하였으며, 이는 꾸불꾸불한
본문내용
고대 이집트의 도시상형문자는 로서 성곽 속의 시가지를 의미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도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지와 저자(시장)를 뜻하며, 사람과 물자의 집산지로 이해되었기에 도(都)는 도읍도 즉, 황제의 주거로서 정치중심을 의미하고, 시(市)는 저자시 또는 장시로서 상업상의 경제중심
형태, 거리나 체적 모두가 대수적인 수로 정의된 것으로 본래 공간의 특성과는 무관한 대수적 좌표로 환원된 공간을 뜻한다. 그것은 일정한 단위에 의해 분할 가능한 추상적 공간이다. 그것은 우리가 자연스럽게 바라보는 경험적 공간과는 다르다. 우리가 자연스럽게 바라보는 경험적 공간이란 또한 무
민가는 민중의 삶을 담았던 공간으로서 그것을 휘감은 그릇(용기)이라 정의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의 민가의 유형은 평면을 중심으로 한 방의 배치에 따라 홑집과 겹집으로 나눌 수 있고, 주택의 재료와 형태, 그리고 용도에 따라서도 여러 가지 종류로 분류해 볼수 있다.
2. 민가의 유형
(1) 평면에
민가 또한 목조주택의 한 형식이며, 객가족의 토루는 토조와 목조를 겸용했으나 근본적으로 목조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화남지방에 자리하는 삼합원 형식의 주택인 일과인 또한 목조 주택의 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서남의 귀주, 광서, 운남의 여러 성을 특징짓는 주거형식인 고상식 또는
민가의 구조와 공간구성 및 조형형식은 지역성과 시간성이 순수하게 작용한다. 즉 지리, 지세와 지질 및 기후의 자연조건과 사회제도, 문화수준, 생활양식, 풍습 등 민족성의 인문 조건이 서서히 조심성 있게 민가의 형식을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석기 시대에 수혈주거의 생활을 하면서 자연과
형태를 궁궐건축의 형식으로서 살펴 고찰하고 궁원(宮苑)인 월지(月池)의 형태를 한국 정원의 형태상 분류 작업을 선행한 뒤에 한국 정원사(庭苑史)에서 차지하는 위치 및 특성을 밝힌다.
셋째, 월지궁에 나타난 축의 개념과 특성을 정의한다.
넷째, 월지궁에 적용된 척도를 밝혀 통일기에 건설을 주도
제1장 서 론
해방이후 남·북한의 건축은 시대상황과 통치방법에 따라 몇 가지 특징적인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동일 민족이 동일한 역사 문화적 배경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냉전 이데올로기 건축양식은 서로 다른 지역성을 표방하고 있다. 시대적 상황과 분단의 역사적 배경으로 남·북의 현대건축은